임신을 하게 되면 관절을 지지하고 있는 인대와 근육이 느슨해지고 출산 후에는 임신 전보다 관절이 급격히 약해집니다. 이로 인해 관절 및 인대 통증과 시림, 저림 증상 등이 나타나는 산후풍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출산으로 인한 체력소모와 출혈로 인하여 기혈이 허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역시 산후풍 예방이 중요합니다. 이처럼 산모의 기력 회복과 산후풍 예방을 위한 한약인 ‘산후보약’을 복용하면서 산후조리를 잘 해야 여성의 향후 건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.
국민행복카드(구 고운맘카드) 지정 한의원인 필유한의원에서 출산 후 산후풍 예방을 위한 한약처방 시 카드 혜택 적용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평소 임신이 되지 않아 시험관시술까지 고려하고 있던 여성이 출산 목적이 아니라 남편과 함께 보약을 먹기 위해 내원하셨습니다. 그 당시 두분 모두 직장생활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로 심신이 지치고 자율신경이 불균형한 상태였습니다. 부부 모두에게 한달 보약을 처방하였고 한약 복용 후 증상이 호전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. 그런데 그 후 자연 임신이 되어 출산하게 되었고 첫 내원한 지 1년만에 다시 산후보약을 짓기 위해 내원한 경우도 있었습니다.
산후보약은 출산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자연분만일 경우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할 때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, 제왕절개를 했다면 수술 후 7일 정도 이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평소 몸이 많이 차거나 고령의 나이에 출산을 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출산 전 미리 기력을 보강하는 산후보약이 더욱 필요합니다. 산후보약은 아기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한 한약재만을 선별하여 사용하므로 모유 수유 중에도 안심하고 처방대로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.
필유생화탕으로 어혈을 제거해주고 몸을 맑게 씻어낸 이후에 필유보허탕으로 산후에 기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생화탕과 보허탕은 각종 의서뿐 아니라 현대의 여러 임상논문들을 통해서도 산후회복 효과 및 자궁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된 강추할 만한 산후보약입니다.